티스토리 뷰

모든 사람들은 잠자는 자세가 다릅니다. 어떤 사람들은 푹신푹신한 침대에서 자는 걸 선호하는 사람이 있는가 하면 잘 되집어지지 않고 안정감이 들지 않는다하여 딱딱한 매트리스를 선호하기도 합니다. 다양한 자세로 잠을 자는 사람들! 삶의 삼분의 일을 잠자는 데 사용하고 있는데 사실은 엄청난 시간을 잠자는데 할애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잠자는 자세가 좋지 않으면 건강을 해칠 수도 있습니다. 어떠한 자세로 잠자는 습관을 갖는 것이 좋을까요?

 

 

 


 

 

 

 

 

▣ 잠이 건강에 미치는 영향

 

 

1. 건강

 

수면은 몸과 정신에 모두 중요합니다. 또 삶을 재충전해 주죠! 

이 때문에 수면이 부족할 경우 건강에 좋지 않은 결과가 나타날 수도 있습니다. 기억력이 나빠지거나 집중력이 떨어질 수도 있고 반응 시간이 느려지거나 판단력이 흐려질 수도 있고 감정상태나 신체 건강이 나빠질 수도 있습니다.

 

 

2. 휴식

 

매일 여섯 시간 이상은 수면을 취해야 합니다.

연구결과에 따르면 6시간 미만의 수면은 밤에 잠을 완전히 자지 않은 것과 비슷할 정도로 건강에 나쁘다고 합니다. 어쩌다가 한번 수면시간이 부족한 것은 괜찮지만 2주 정도 수면을 제대로 취하지 못한다면 몸과 정신건강이 확연하게 달라진 것을 눈으로 확인할 수 있을 정도로 건강에 좋지 않다고 합니다. 잠을 잘 자지 못하고도 모든 것이 정상적이라고 생각할 수도 있는데 사실은 전혀 그렇지 않은 것입니다.

 

 

3. 잠자는 자세

 

모든 사람들은 대략 세 가지 정도의 형태로 잠을 잔다고 합니다. 배를 바닥에 대고 잠을 자는 사람, 등을 바닥에 대고 하늘을 보모 자는 사람, 옆으로 누워 자는 사람입니다. 잠자는 자세는 몸과 정신에 중요한 영향을 미치고 질병의 원인이 되기도 합니다.

 

 

 

 

 

▣ 잠자는 자세의 장단점

 

 

 

1. 등을 대고 자는 경우

 

등을 대고 자는 자세가 가장 좋습니다. 등을 대고 자면 척추에 좋고 척추를 바르게 합니다. 이 자세는 등과 목 근육이 통증을 일으키지 않고 피부에도 좋은 자세입니다. 하늘을 보고 자는 자세는 옆으로 자거나 엎드려 자는 자세보다 얼굴에 주름이나 점이 빠르게 생기지 않아 여성에게 가장 좋은 자세입니다. 또한 등을 대고 자는 자세는 가슴이 늘어지거나 주름이 생기는 것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다만 한가지 유일한 단점은 코를 고는 사람은 더 심해질 수 있다는 점입니다.

 

 

 

 

2. 옆으로 자는 경우

 

옆으로 잠을 자는 사람이 가장 많은 것으로 조사되었습니다. 옆으로 자게 되면 팔과 다리에 통증이 커질 수 있습니다. 한 방향으로만 계속 자게 되기 때문인데요. 오른쪽으로 잘 경우에는 소화 장애나 속 쓰림이 생길 수 있다고 합니다. 옆으로 잠을 자게 되면 혈액 순환이 좋아지고 코를 더 적게 골게 된다는 정점은 있다고 하네요.

 

 

 

 

3. 엎드려 자는 경우

 

배를 대고 엎드려 자는 자세는 가장 건강에 좋지 않다고 합니다. 머리가 완전히 옆으로 돌아가 있기 때문에 몸에 불편함을 줘 등에도 문제가 생길 수 있습니다. 척추는 이상한 자세를 취해야 하기 때문에 자면서 몸을 자꾸 움직이게 됩니다. 이로 인해 수면에 방해가 될 수 있고 자고 일어나면 기분도 좋지 않을 것입니다. 단 한가지 장점이라고 한다면 코 고는 것을 줄여준다는 것 뿐입니다.

 

 

 

 

댓글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