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031-214-4314

수원, 광교, 용인지역 지식산업센터,사무실, 상가 전문 부동산

굿비즈부동산 중개물건 정보 바로가기

2022/03 6

공장, 창고 등은 상가건물 임대차보호법 적용 대상일까?

공장, 창고 등은 상가건물 임대차보호법 적용을 받을 수 있을까? ​상가건물은 사람이 사는 것이 아니고 사업을 하는 곳이니까 주민등록이 아닌 사업자등록 여부로 판단하기 때문에 사업자등록의 대상이 되지 않는 건물은 상가건물 임대차보호법 적용을 받을 수 없습니다. 하지만 법 취지가 약자를 보호하기 위한 것이므로 상가건물에 해당하는지는 공부상의 표시가 아닌 건물의 현황이나 용도 등에 비추어 볼 때 영업용으로 사용하느냐 하는 실질적인 용도를 기준으로 판단합니다. 즉, 단순히 상품의 보관이나 제조 또는 가공 등으로만 이루어진 공장이나 창고는 상가건물 임대차보호법 적용 대상이 아닙니다. 다만 제조, 가공 등의 사실행위와 더불어 영리를 목적으로 하는 활동이 함께 이루어진다면 상가건물 임대차보호법의 적용 대상인 상가건물..

수원/광교 지식산업센터 소형사무실(전용10평형) 임대 안내

오늘소개할 내용은 소형사무실로 사용하기 좋은 지식산업센터 임대물건입니다. 본 물건은 광교신도시와 수원 영통 삼성전자와 인접한 역세권 입지에 위치해 있어 첨단산업 및 지식문화정보통신 관련 업종들이 입주해 있는 지식산업센터입니다. 특히 오늘소개하는 임대물건은 1~2인 기업을 비롯해 스타트업이 사용하기 좋은 소형 면적(전용 10평, 12평, 14평 등)의 지식산업센터 사무실입니다. 건축용도가 지식산업센터(공장)이므로 '산업집적활성화 및 공장설립에 관한 법률'에 의해 제조업 및 공장등록이 가능하며, 입주가 제한되는 일부 업종을 제외하고는 대부분 입주가 가능합니다. ■ 임대물건 안내 1. 광교우미뉴브 ▣ 임대물건 개요 ○ 물건종류 : 지식산업센터 소형사무실(실 11.8평) ○ 임대면적 : 전용 11.81평 ○ 임..

부동산 이중 매매할 경우 배임죄 성립, 형사처벌 대상

최근 부동산 가격이 안정화되지 않고 있다 보니 높은 시세차익을 노린 부동산 이중매매로 스트레스를 받는 사람들이 많은데요. 그도 그럴 것이 어떤 사람이 부동산을 5억 원에 팔기로 하고 계약을 진행하던 도중에 다른 사람이 6억 원에 사겠다고 하면 매도인은 입장에서는 첫 번째 계약을 취소하고 높은 가격에 팔고 싶어질 것입니다. 만약 높은 가격을 받을 욕심으로 처음에 한 계약을 파기한다면 매매 대금 지급 시기에 따라 민사로 끝나지 않고 배임죄에 해당해 형사처벌까지 받을 수 있습니다. 「배임죄」란 타인의 사무를 처리하는 자가 그 임무에 위배되는 행위를 통해 재산상의 이익을 취득하거나 제3자로 하여금 이를 취득하게 하여 본인에게 손해를 가할 때 성립하는 범죄입니다. 혐의가 인정되면 5년 이하의 징역이나 1천5백만 ..

지식산업센터 ‘라이브오피스’…합법과 불법 사이

대형 오피스빌딩을 여러 크기로 쪼개 주거용 오피스텔처럼 사용할 수 있게 해놓은 이른바 ‘라이브 오피스’가 부동산 규제의 풍선효과로 인기를 끌고 있다. 라이브 오피스는 이름에서 엿볼 수 있듯이 거주(live)가 가능한 사무실을 뜻한다. 오피스텔에 불던 하이앤드 바람과 함께 각종 부동산 규제를 피해갈 수 있다는 장점이 있어 수도권 곳곳에서 흥행을 이어가고 있다. 하지만 엄연히 사무실 용도로 지어진 만큼 주거 용도로 사용할 경우 불법 단속의 대상이 될 수 있다고 전문가들은 경고한다. 기사내용 더보기▷ 뜨는 ‘라이브오피스’…합법과 불법 사이 대형 오피스빌딩을 여러 크기로 쪼개 주거용 오피스텔처럼 사용할 수 있게 해놓은 이른바 ‘라이브 오피스’가 부동산 규제의 풍선효과로 인기를 끌고 있다. 라이브 오피스는 이름에..

• 부동산 News 2022.03.28

[월세] 수원 테크트리영통 지식산업센터/전용25평/드라이브인, 도어투도어

오늘 소개할 내용은 2021년 12월 첫 입주를 시작하는 수원 테크트리영통 지식산업센터 임대물건입니다. 본 물건은 드라이브인 시스템이 적용된 호실로 차량이 호실 내부까지 진입할 수 있도록 되어 있어 물류 운송이 많은 제조업이나 도소매 업종에게 추천하는 물건입니다. 수원, 광교는 지식산업센터 대부분이 오피스형(사무실)으로 공급되어 드라이브인(Drive-in) 시스템이 적용된 지식산업센터 공급이 많지 않은 지역입니다. 드라이브인 시스템이 적용되었어도 오피스형 호실에 비해 공급량이 20~30% 정도밖에 되지 않아 실사용 기업을 제외하면 임대할 수 있는 물건이 얼마 되지 않습니다. 따라서 물류 운송이 많아 도어 투 도어(Door to door)가 가능한 드라이브인 호실이나 중대형 면적을 사용해야 하는 기업들에게..

임대인이 상가 임대료 5% 인상 요구 임차인이 거절했을 때

상가건물 임대차 계약에 있어서 차임 결정은 당사자 간의 합의를 기본으로 하고 있으며, 임대차 기간 중에 당사자의 일방이 차임을 변경하고자 할 때도 상대방의 동의를 얻어야 합니다. 그렇지 아니한 경우에는 민법 제628조 등에 의하여 차임의 증감을 청구할 수 있습니다. '차임증감청구권'은 계약 당사자가 임대료를 약정한 후 일정한 요건에 해당하는 경우 임대인 또는 임차인이 임대료의 증액이나 감액을 청구할 수 있는 권리를 말하며 민법 제628조, 상가건물임대차보호법 제11조, 주택임대차보호법 제7조에서 각 규정하고 있습니다. □ 차임증감청구권 행사 시기 임대차 계약에 대한 차임증감청구권 행사 시기는 특별히 정해진 것은 아니며, '임대물에 대한 공과부담의 증감 기타 경제사정의 변동으로 인하여 약정한 차임이 상당하..